공부2016. 5. 10. 22:00

<<Wire Identification>>

항공기에 사용되는 Wire 및 Cable을 식별할 수 있도록 Identification Code가 기재되어 있다. 항공기의 Wire 및 Cable을 식별하는 것은 정비 작업의 편의성을 높이는 것은 물론, 정비 작업의 안전을 확보하는데 필요하다. 항공기에 장착되는 Wire 또는 Cable에는 Identification Code가 기재되어 있어야 한다. 이들 Identification Code는 일반적으로 항공기 Wiring Diagram Manual (WDM)에서 확인할 수 있는 Wire No. 이다.

 

 

 

<Identification Marking 위치>

Identification marking은 각 Wire의 양쪽 종단에 위치해야 하며, Wire 양쪽 종단 사이에도 최대 15 인치의 간격으로 기재되어야 한다. 길이가 3인치에 미치지 못하는 Wire의 경우,  별도로 식별할 필요는 없다. 3 ~ 7인치 길이의 Wire는 중간에 Identification Marking이 위치하여야 한다.

 

Identification Marker Sleeve를 추가할 경우에는 Tie, Clamp 등의 지지물/고정 장치를 장탈하지 않고도 쉽게 읽어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Wire Identification Code는 가로 (좌측에서 우측으로) 또는 세로 (위에서 아래로) 방향으로 인쇄되어야 한다.

 

Wire 또는 Cable을 Marking 하는 방법에는 다음의 두 가지 방법이 있다.

 

1. Cable의 피복에 직접 Identification Code를 인쇄하는 방법 [Direct Marking]

 

 

 

2. Heat shrinkable sleeve에 Identification Code를 인쇄한 뒤, 이 sleeve를 Wire 또는 Cable의 피복에 적용하는 방법. [Indirect Marking]

 

 

Indirect Marking 방식을 사용할 경우에는 각 Wire/Cable의 양쪽 종단에 위치해야하고, 양 종단 사이에 6 피트 이내의 간격으로 기재되어야 한다. Cable 내에 포함되는 개별 Wire들은 Termination 위치에서 3 인치 내에 식별 코드가 기재되어 있어야 한다.

 

 


<Wire Marking의 방식>

Wire에 Identification Code를 Marking 하는데 있어 가장 선호되는 방식은, Wire의 Insulation이 손상되지 않는 Direct Marking 방식이다. Teflon 코팅이 적용된 Wire, Shielded Wire, Multi-conductor Cable 및 Thermocouple Wire의 경우 별도의 sleeve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Marking 수행 방법과 무관하게, Marking 되어 있는 Identification Code는 쉽게 읽을 수 있어야 하며, Wire 피복 또는 sleeve의 색과 대비를 이룰 수 있어야 한다.

 

Direct Marking 방식에는 여러가지가 있다.

1. Hot Stamp Marking

2. Ink Jet Printer

3. Laser Jet Printer 

 

Hot Stamp 방식은 글자 그대로, 뜨겁게 달군 글자판을 Wire Insulation에 접촉하여 글자를 인쇄하는 방식이다. 이 과정에서 Wire Insulation의 손상을 유발하며, 이로 인해 Hot Stamp 방식의 Direct Marking 은 금지되어 있다. (SAE-AS50881)

 

< TWA 800편 추락사고 이후 NTSB의 조사 과정에서 발견된 Wire 손상 부위. Hot Stamp Marking 으로 인한 Wire 의 손상을 볼 수 있다. NTSB의 사고 조사 보고서는 다음 링크에서 확인 할 수 있다. http://www.ntsb.gov/investigations/AccidentReports/Reports/AAR0003.pdf >

 

Ink Jet Printer는 Wire의 Insulation Jacket에 잉크를 분사하거나 잉크 드럼을 접촉하여 글자를 인쇄하는 방식이다. 피복 손상의 우려가 적고, 장비에 따라 작업 속도가 빠르다는 것이 장점이지만, 잉크 해상도의 한계로 인해 직경이 작은 Wire(AWG 22 ~ 26)의 Marking 작업이 힘들고, 잉크가 쉽게 번지거나 지워질 우려가 있다는 것이 단점이다. 장비에 따라 잉크를 분사, 인쇄한 뒤 UV로 Curing을 하는 경우도 있으나, Wire가 Hydraulic/Fuel 등에 노출되는 경우 여전히 지워질 가능성이 존재한다.

 

LASER Marking 방식은 Nd-Yag LASER를 이용하여 Wire 의 Insulation Jacket을 미세하게 그을리는 방법으로 글자를 인쇄하는 방식이다. Hot stamp 방식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겠으나, LASER를 이용하여 그을리는 방식이므로 Wire Insulation Jacket의 손상이 적고, Ink Jet 방식에 비해 깔끔하고 영구적인 인쇄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프랑스 Laselec 社의 MRO 200 시리즈>

 <영국 Spectrum Technologies 社의

CAPRIS 50-100>

<미국 Tristar Technologies 社의

M-100L> 

 

 

<L> LASER MARKING                         <R> Hot Stamp Marking

Spectrum Technologies 社의 설명 자료에 제시되어 있는 LASER Marking과 Hot Stamp 방식의 비교 사진.

Hot Stamp 방식은 Wire의 Insulation이 심각하게 손상된 것을 볼 수 있다.

 

 


<관련 Specification>

 Specification No

Title / Description 

 SAE-AS50881

WIRING AEROSPACE VEHICLE

 Boeing BAC 5152

IDENTIFICATION OF ELECTRIC WIRE AND WIRE BUNDLES

 Airbus AIPI07-06-002

IDENTIFICATION AND MARKING OF ELECTRICAL INSTALLATION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Static Discharge Wicks / Dischargers  (0) 2016.05.10
Posted by Nyari